본문 바로가기
오늘의 콘텐츠/오늘의 취미&성장

[부산 민락] 막걸리를 직접 만들어보자, 유니언스테이션 (Union Station) 양조체험

by 숨킨 2024. 10. 25.
728x90
반응형

지난번 티클래스에 이어 이번에는 사내 원데이클래스 동아리에서 막걸리 양조체험을 다녀왔다.

이번에 방문한 곳은 부산 광안리 민락동에 위치한 유니언 스테이션이라는 가게이다.

 
지난 티클래스 후기 ↓
2024.08.30 - [오늘의 콘텐츠/오늘의 취미&성장] - [부산 연산] 스미다 티하우스 / 티클래스에서 차(tea)에 눈 뜨다 ㅇ0ㅇ

[부산 연산] 스미다 티하우스 / 티클래스에서 차(tea)에 눈 뜨다 ㅇ0ㅇ

주       소 : 부산시 연제구 과정로 278번길 47-11영업시간 : 10:30~21:00 (라스트오더 20시 / 화요일 정기휴무) 추천메뉴 : 티클래스 1인 5만원방문일자 : 2024.8.27. 주차여부 : 노블레스 스퀘어 상가 주

sumkin.tistory.com


사내동아리 덕분에 다양한 경험을 해본다!

이번 모임이 특별했던 것은 지난 8월에 새로 입사한 신입사원 5명을 특별 게스트로 모셔와 모임을 함께하기로 했기 때문이다. 내년 동아리 회원으로 신입들을 신규 유치(?)할 겸 신입들의 회사 적응에 도움도 줄 겸 함께하게 되었다. 태제로라는 후배가 제안한 기특한 아이디어 덕분이다.
 
한글날 전날 칼퇴하고 삼삼오오 택시를 나눠 타고 민락동으로 향했다.
도착하고 보니 지난번 오스틴 멤바들과 2차 저녁 회식을 했던 MOOT이라는 일식당 2층이었다. 이 동네 맛집이 아주 많잖아?!

 

외국인 대상 막걸리 양조체험장이라니? 신기해!

출입문에서부터 한국어로 '어서 오세요'라는 팻말이 우리를 가장 먼저 반겨주었다. 
태제로가 체험 예약을 도맡아 했는데 그에 의하면 사장님 부부가 인스타 DM으로 말하기를,
'수업을 영어로 진행해도 괜찮으냐'라고 물었단다.
회원들은 그 말을 전해 듣고 일동 당황 ㅋㅋㅋㅋㅋㅋ
플리즈 풋 더 누룩 인 더 보울이냐며 ㅋㅋㅋㅋㅋㅋㅋ
사장님 부부는 한국어보다 영어가 편한 분들이었고 외국인을 대상으로 하는 수업 밖에 해본 적이 없다고 하셨다. 오오,, 신기해!

 

양조체험 소요시간 총 1시간 이내 

자리에 앉으면 바로 만들기 체험을 시작하는 것이 아니라 세 가지 막걸리를 맛볼 수 있게 사장님이 직접 따라주신다.
1. 옛날 동동주 : 식혜처럼 쌀알이 있고 달달하다. 1등!
2. 송명섭 순곡 생막걸리 : 도수가 꽤 높고 드라이하다
3. 감천 막걸리 : 1번과 2번의 중간쯤의 맛

 
술이 약한 나는 이 작은 잔으로 세 잔을 마시고 잔뜩 취했고 그와 상관없이 본격적으로 막걸리 만들기가 시작되었다. ㅋㅋㅋㅋ
 

막걸리가 만들어지는 과정

1. 바닥에 면포를 깔고 찐 고두밥을 주걱으로 뒤집어가며 쌀알을 충분히 식힌다. (약 15분)

 
2. 누룩을 섞은 물에 식힌 고두밥을 넣는다. (약 5분)

 
3. 밥알이 깨지지 않되  밥알에 누룩물(?)이 흡수되어 물기가 거의 없어질 만큼 손으로 주무른다. (약 20분)

 
4. 깨끗이 씻은 용기에 담아 밀폐한다. (5분)


막걸리 맛있게 발효시키는 법

1. 직사광선이 없는 실온에서 발효시킨다.
2. 24시간 동안은 그대로 둔다.
3. 48시간 정도 후 수분이 많아지며 아래에 알코올이 고이기 시작하면 윗부분이 마르지 않게 아래에서 위로 휘저어준다. 만약 아직 밑에 알코올이 고이지 않았다면 억지로 저으려 하지 말고 맨 위가 마르지 않도록 토닥토닥 잘 눌러준다.
4. 3일 간 하루에 한 번씩 3번을 반복한다.
5. 알코올이 1/3 정도 올라온 것이 보이면 채반과 거름망을 이용해 막걸리를 채주 한다.
6. 바로 음용하지 않는 경우 냉장 보관해야 한다. 최대 열흘 안에 섭취를 권장한다.

발효 후 3일 째
채반에 막걸리를 붓는다
주걱을 이용해 술지게미를 짜낸다.
거름망을 이용해 야무지게 막걸리를 착즙한다.

그래서 직접 만든 막걸리 맛은요?

채주가 끝나자마자 한 잔 맛봤는데...
세상에! 완전 달달하고 맛있는 막걸리가 완성됐다!
우곡생주 같은 농도가 진한 막걸리가 되었다.
3~4일 전 먼저 채주한 태제로의 후기는 맛이 밍밍했다고 하여 기대도 안 했는데 며칠 더 발효해서인지 내 막걸리는 딱 맛있게 달달한 막걸리가 되었다. 
다음 날 일정이 있어서 채주한 당일엔 한 잔만 맛봤는데 이번 주 금요일에(오늘) 퇴근하고 집에 가서 맘껏 취해야지~

 

 
 

유니언스테이션 막걸리 양조체험 후기

지난번 티클래스에서는 차의 역사와 음용법에 대해 심도 깊게 배울 수 있어서 좋았다.
이번 막걸리 양조체험에서도 과일막걸리를 만들려면 어느 단계에서 과일을 추가하면 되는지, 스파클링 막걸리를 만들려면 어떻게 하면 되는지 등등 방법론적인 내용에 대해 더 깊게 배우고 싶었다.
사장님 부부가 한국어가 서툴어서인지 😭 그저 밥알을 식히고 누룩물과 섞어서 통에 담아 오기만 해서 아쉬웠다.
그래도 결과물인 막걸리가 맛있어서 다행이지.🤣

다음 원데이클래스로는 무엇을 배워볼까나❤️
 

막걸리 양조 체험 장소 ↓

https://naver.me/IGKeK0T8

유니언스테이션 : 네이버

방문자리뷰 2 · 블로그리뷰 6

m.place.naver.com

 

728x90
반응형